Editorial Retraction of Hwang, et al

결국 (한국시간으로) 오늘 사이언스지가 황우석 논문 두 편을 취소했다.

Retraction of Hwang et al., Science 308 (5729) 1777-1783. Retraction of Hwang et al., Science 303 (5664) 1669-1674.

Submitted on January 11, 2006
Accepted on January 11, 2006

Editorial Retraction
Donald Kennedy 1*
1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1200 New York Avenue NW, Washington, D.C. 20005, USA

* To whom correspondence should be addressed.
Donald Kennedy , E-mail: dkennedy@aaas.org

Science unconditionally retracts two published papers on the basis of the final report from the Investigation Committee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These are W.-S. Hwang et al., Science 303, 1669 (2004) and W.-S. Hwang et al., Science 308, 1777 (2005). Science Magazine.

신문의 보도에 따르면

사이언스는 “서울대 조사위의 최종 보고서는 두 논문에 나온 상당한 양의 데이터가 조작됐음을 시사하기 때문에 편집진이 두 논문을 모두 무조건 긴급 취소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사이언스는 이어 “우리는 이에 따라 이들 두 논문을 취소하며 과학계가 논문에 보고된 결과들을 근거없는 것으로 간주할 것을 권고한다”고 말했다.

사이언스는 이와 함께 “이들 논문을 평가하기 위해 동료 검열자들이 소비한 시간과 과학계가 이 같은 결과들을 재연하기 위해 들였을 시간과 자원들을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황우석과 그 관련자들의 일은 이제 검찰에서 처리하겠지만, 황우석으로 인해 시간과 자원을 낭비했던 수많은 과학자들은 정말 음으로 양으로 황우석을 많이 욕할 것이다.

더불어, 알럽황에 들어가 보면 황우석 땜에 이혼위기를 맞은 가정도 있다고 한다. 황우석이 멀쩡한 사람 여럿 망친다.

번호 : 154043 글쓴이 : (삭제)
조회 : 212 스크랩 : 0 날짜 : 2006.01.13 01:41

그날부터 지금까지 그리고 이혼위기^^;;

정말 어찌나 이곳에 글쓰는 분들 글들이 명문인지..이토록 글들 잘쓰고 통찰력 있는 글들 어디가서 보기 힘들정도였습니다..감탄..또 감탄……왜 이걸 진즉 몰랐을까요..주옥같은 글들의 향연을 매일매일 음미하고 있습니다…정말..감복하면서 잘 읽고 있습니다^^

저…..첫번째 피디수첩 방영후…알럽황에 바로 가입해서 거의 오늘까지 날밤까면서….꼴딱꼴딱 날 새가면서 글 읽고 퍼다나르고 있네구려…..

이렇게 공부했으면 아마도 개서울대학에 들어가지 않았을까 싶네요….^^;;

어쨌든..오늘 황박사님 기자회견 보고 애기보면서 눈물 찔끔 흘렸읍죠…..기자회견 보면서 울어보긴 황박사님 기자회견이 처음이구요…….

집회…마음은 정말 가고 싶었지만서도…….황까인 내 남편과 이번일루다가 이혼 위기(?)에 있는지라…..못갔읍죠…그리고 그날이 또 친정 어무이 생신…ㅠㅠ

울 남편 …공사다니고 있읍죠….첫 피디수첩 방영 했을 때 한피디 최피디 고발하게 서명좀 회사서 받아 달라고 했더니 시큰둥 하더이다 뭐 자기네 회사는 그런 분위기가 아니라나 엠비씨가 미치지 않고서야 저럴 수는 없다면서…..그날부터 지금까지 황박 얘기만 나오면 부부싸움으로 번집니다그려…….

황까와 황빠가 한 집에서 같이 살기 무지 힘듭니다…서로가 서로를 설득을 못시키고 있고 혈압만 오르고 속만 터져죽고 있읍죠….

저 제 남편 연애시절 아마 이런 논쟁 붙었으면 아마도 이사람이랑은 결혼하지 않았지싶네요^^:; 어쨌든 남편 정말 믿습니다………….제 남편과 저 사이에는 너무도 큰건널 수 없는 강이 흐르고…무를수 없는 벽이 있네요…서로가 서로에게 결코 설득당하지 않는 문제…..같은 사건을 보는 시각이 이렇게도 하늘과 땅 차이일까요…오늘 기자회견 보고 와서도 저 혈압만 오르는 얘기를 하더이다……..

전……..황박사님 과오를 인정합니다……….사실….이번일 전에는 뭐 황박에게 관심도 없었습니다…잘 알지도 못했구요…….그래서 그냥 황박이 황박이란 생각 이외에는 없었지요………..허나

요즘 제 남편 말로는 또 취재하녜요…..취재..하루종일 일 하는 시간 빼고는 거의 하루 왼종일 여기 매달려 있는 걸 보고 취재좀 그만하라고 비아냥 ^^’;;

그래요……..저는 아마도 집회에는 한번도 나가지 못할지도 모릅니다….여러가지 핑계를 대자면 뭐……아직 어린 5개월 된 아가가 있고..주말마다 일을 하느라 바뻐서 혹은 남편이 황까인지라 그의 눈초리가 무서워 차마 집회에는 갈 수 없을 겁니다……………….허나……………….

저처럼 직접 발로 뛰거나 실천하지는 못해도

하루종일 이리도 애통해하면 이곳을 떠나지 못하고 배회하며 자판만 두둘기는 사람들도 있음을 알아주십시오….

하루속히………빨리…………..황박사님 연구가 재계되고…………….어수선한 나라가 상처받은 국민들이 다시 희망을 머금을 수 있는 순간 오길 바랍니다..

아마도 그날이 올때까지

황빠짓(울 남편 표현 ^^;;)을 하면서 이렇게 날밤 새고 있을 것 같습니다…

저희 남편 여기 알럽황 들어가는 것 무지허게 싫어합니다..ㅠㅠ 매일 이곳만 들여다보고 있다고..그리고 자기는 황박 싫으니까 자기 집에 들어오는 순간….까페도 들어가지 말라네요…에구에구 ㅠㅠ…ㅠㅠ
——————————————

유진맘 나두 그러우 울 남편 그만좀 하라고. 하지만 내남편도 회원이요. 01:26

컬러 그럴때는…잠자리…거…부…를..하시면…..대는데…….(죄송..) 01:27

향기나라 이해해요 .힘내시고 가정도 잘 지키시는 지혜도 발휘하세요 . 01:27

누가뭐래도 수고가 많습니다! 힘냅시다. 01:28

올렛 저두요…저희신랑 첨엔 연구원난자속인거루 열올리면서 도덕성이 결여되었다느니 흥분해대더니, 요즘 황박사님관련 지지뉴스들이 나오니깐….그래서 제가 이랬대..저랬대…옆에서 떠드니깐…자긴 관심없답니다…보수세력(?)ㅋ은 자신들의 의견과 반대되는 여론이 형성되면 귀막나봐요..저희신랑처럼요..흐흑. 01:29

나릴리 그 심정 충분히 이해갑니다…제가 비슷…4개월 아가엄마, 6살 아들내미, 맨날 죽어라 늦게 들어온 남편 s기업, 저 밤새 눈팅만 하다가 생전 처음으로 안과까지 가봤어요…그런데 제가 결혼전이라면 지금쯤 황박특공대가 되어있을것 같네요…. 01:31

황박사님아자 빙고, 그런 남편 많습니다. 무관심, 니들끼리 떠들어라, 종교집단 같다네요, 기가 막혀서…집회가면 이혼한다구 협박하고…이렇게 살아야하나…그래도 끝까지 싸울랍니다. 박사님 힘내세요. 01:35

Technorati : , ,

Advertisements

5 thoughts on “Editorial Retraction of Hwang, et al

  1. Charlie says:

    형 안녕하세요. 저 철이에요. 일단 이사를 축하드려요.
    제 입장에선 오기가 좀 번거로워졌지만 형님이 무단 복제를 용납하지 않으시니 잘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일인지 자세히는 모르지만 사회가 이미 무단복제에 너무 익숙해있는게 근본 문제인것 같군요. 사실 요즘 인터넷 한다는 사람치곤 영화 다운로드 받아서 보지 않는 사람을 보기가 참 힘들군요.

    암튼 이제 왜 이글에 답글을 달았는지에 대해서 말씀드릴 차례군요.

    저는 이 글 자체가 그다지 신빙성이 느껴지지 않네요.
    뭐 세상에 다양한 사람과 다양한 행태가 있기 마련이지만 왠지 글 자체가 좀 조작된 냄새가 나요.

    그걸 떠나서 형님이 누차 말씀하신거지만…황우석을 지지하는 사람은 사실 황우석을 지지했던 자신의 믿음을 지지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주 찾아뵙진 못하겠지만 2006년에 좋은 일들만 가득하시길 기원하며…

  2. 철이. 여기서 보게 되는구나. 글이 조작되었다는 건 무슨 말이지? 난 있는 글을 그대로 가지고 온 건데.

    새해 복 많이 받아.

  3. 글을 퍼가는 것도 상황과 정도를 봐야 되겠지. 정보를 저장해둔다는 의미에서 스크랩하는 거야 나도 크게 상관하진 않는데, 그 사람이 퍼간 글은 내 개인적인 일상이고 게다가 내 친구들에 대한 얘기도 나오는데 그 글을 퍼가서 포르노 게임 사이트 홍보용으로 쓴다는 건 말이 안 된다는 거지. 내가 보기엔 범죄적인 악의가 보일 정도였거든. 거기에 얽힌 네이버 운영 정책이나 이런 것들에 대해서도 할 말이 많고, 또 법적으로 할 말도 많지만 그건 참기로 하지.

  4. Charlie says:

    아 저는 밑에 이혼위기라는 글이 왠지 진실성이 안느껴지네요. 정말 그런 상황에 처한 분이라면 마치 남 이야기 하듯 저렇게 글을 쓸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실제로 그 글이 꾸며진 것인지 아닌지는 모르겠네요.

    그냥 제 생각에 이런 글은 황우석을 지지하는 측에서 지지세력이 폭넓다는 것, 그리고 자신들의 생각이 더 합리적일 수 있다는 것을 은근히 전파하려는 목적을 띠고 꾸며낸 상황을 거짓을 적은게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들었어요.

    그리고 형님의 블로그 습격 사건에 대해선…

    글이 그렇게 악의적으로 사용된지는 몰랐네요. 저는 무슨 퍼즐 동호회에서 퍼갔다구요…그만큼 형님의 글이 인지도가 높다는 것이라는 의미인가요…

  5. 아, 그 글이 낚시글일 가능성은 있어. 밑에 답글도 낚시답글일 수도 있고. 요즘 알럽황은 진짜 황우석빠보다는 낚시꾼이랑 구경꾼들이 더 많은 것 같기도 해. 하지만, 다미선교회 사건이나 다른 사이비종교 사건을 돌아보면 이번 일로 인해 이혼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을 것 같다.

    내 블로그 글을 퍼간 사람은 네이버에서 검색을 해서는 검색에 걸리는 글은 무작위로 퍼간 거 같아. 아예 작정을 하고 시작한 거지.

Leave a Reply

Please log in using one of these methods to post your comment: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