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성조 Quintet at All That Jazz

Quest for the Right Jazz (1), (2), (3)에서 좋은 재즈를 찾아 좀 돌아다닌 얘기를 썼는데, 맘에 흡족한 밴드를 본 건 아니었다. 그 날이 월요일이라 좋은 밴드를 만나기가 좋지 않은 날이기 때문이었다고 본다. 어제 일요일에 영화 ‘싸움의 기술’을 보고 나서 예정에 없이 올댓재즈로 갔다. 일요일에 올댓재즈에 가보기는 처음이었다. 일요일이라는 단어의 북적거림이 싫어서였는데, 어제는 왜 갑자기 가고 싶던지.

올댓재즈에 도착한 게 대략 8시15분쯤이었고 이미 연주하던 밴드가 있었는데 평범했다. 그래서 약간 나른해하고 있었는데, 8시30분에 그 밴드 공연이 끝나고 다음 밴드는 9시에 정성조 퀸텟이 올라온다고 방송을 했다. 웬지 귀에 익은 이름이라 생각했다. 그래도 정확하게 기억은 나지 않아서 연주 시작할 때까지 기다렸다.

9시에 연주를 시작하는데, 트럼펫의 소리부터가 여타 아마추어 밴드와는 격이 달랐다. 테크닉과 강약조절이 프로였다. 그리고 이어진 정성조씨의 색소폰 연주는 강호의 고수가 대나무 숲을 베면서 날아가듯 깔끔하면서 흠잡을 데 없고 또한 연륜이 깃든 그런 움직임이었다.

나는 곧 나른해하던 자세를 고쳐잡고 진지하게 듣기 시작했다. 이 밴드는 베이스와 드럼도 트럼펫과 색소폰에 뒤지지 않는 실력들이었다. 이전 밴드가 피아노 연주할 때는 피아노에 줄을 갈아야 될 때가 아닌가 생각했는데, 정성조 밴드의 피아니스트가 연주할 때는 피아노 소리가 정상이었다.

한국에서 본 재즈밴드 중 최고 수준의 밴드를 어제 일요일 저녁에 올댓재즈에서 만난 것이었다.

내가 자리를 뜰 즈음에 미8군 소속인 듯한 뮤지션들이 정성조 밴드와 어울려 연주를 하는 타임이 있었는데, 그 때 피아니스트가 잠시 쉬고 있었다. 다가가서 좋은 연주라고 칭찬하고 그녀의 이름을 물었다. (정성조씨가 공연중에 밴드 멤버를 소개했지만 발음이 분명치 않아 기억을 못했다.) 그녀의 이름은 배장은이고 http://www.jangeunbae.com/ 이라는 개인홈피 주소를 나에게 적어주었다. 2월달에 CD가 나온다고 하나 사라는 말과 함께.

집에 돌아와서 정성조씨에 대해서 검색을 해보니 내가 한국 음악계에 대해 너무 몰랐다는 걸 알게 됐다. 2003년 10월 15일판 한겨레21 480호의 신현준의 악사열전 코너에 ‘[정성조] 한국의 명반에 그가 있었다‘라는 기사에 그가 상세히 소개되어 있다.

정성조를 소개하려면 그가 현재 KBS관현악단장이자 재즈 색소폰 연주인이라는 사실부터 말해야 할 것이다. <열린 음악회> 등 KBS관현악단이 등장하는 프로그램을 보면 지휘봉을 잡은 그의 뒷모습을 볼 수 있는데 유심히 들으면 편곡이나 사운드의 질이 남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한겨레21

어제 정성조씨는 빨간색 반팔티셔츠를 입고 올라왔는데, 그 티셔츠에는 Department of Applied Music, Seoul Institute of Arts 라는 문구가 찍혀있었다. 검색을 해보니 현재 서울예술대학 실용음악과 교수로 재직중이다. 서울예술대학. 개인 홈페이지는 http://www.jungsungjo.com/ . 홈페이지에 정성조씨의 모든 앨범이 스트리밍 파일로 올라와 있어서 바로 들을 수 있다.

대충 여기까지 검색해 보니 정성조란 이름이 귀에 익은 게, 예전에 재즈음악 하려고 했던 친구가 올댓재즈에 같이 갔을 때 얘기해줬던 것 같다.

일요일 저녁에 올댓재즈에 자주 가게 될 것 같다.

Technorati : , , ,

Leave a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