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姓은 몇 등일까

통계청이 2003년 1월 28일 배포한 보도자료에 따르면, 한국에 300개 가까운 성씨가 있는데 인구수로 따져서 1등에서 10등은 김, 이, 박, 최, 정, 강, 조, 윤, 장, 임이라고 한다.

내 성씨는 무려 100등 뒤에서 겨우 찾을 수 있다. 하지만 내 성씨 뒤에 있는 성씨가 앞에 있는 성씨보다 많다는 게 나름 다행이다. 인구수 1 명인 성씨도 있으니…

성씨가 희귀한 건 흔한 성을 가진 것보다 더 좋다고 보는데, 한 가지 안 좋은 점은 발음하기가 쉽지 않으며 상대방도 잘 못 알아듣는다는 것이다. 이건 내 발음의 문제가 아니다.

이 문제는 한국에서만 발생하는 문제는 아니고 미국에서도 발생한다. 한국어에서도 발음하기 어렵고 영어로도 쉽게 표기할 방법이 없다는 점에서 골치가 좀 아픈 성씨다.

Technorati : ,

6 thoughts on “내 姓은 몇 등일까

  1. 성씨 통계 내기가 의미가 있어 보이는 것은 10등안에 있는 성씨 말고 소외된 성씨들이 도대체 몇 개나 있는지 그리고 몇명이나 되는지가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때문인 것 같아요.

    마지막 순위로 가면 인구가 1명인 성씨도 있습니다. 자연적인 멸문의 길을 가고 있는 성씨도 있다는 것이지요.

Leave a Reply

Please log in using one of these methods to post your comment: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