된장남의 변호

된장녀 신드롬이 이제는 된장남 신드롬으로 번져가는군요.  발단은 이 블로그에 달린 덧글 중에 ‘된장님’ 발언이 있었고 그 덧글이 특정 댓글러를 향한 것이었기 때문에 된장남이라 불린 댓글러가 장문의 반박문을 다셨군요.  본문으로 한 번 소개해볼만합니다.  원래 댓글이 달렸던 글은 된장녀가 읽는 책 –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

저는 된장남, 된장녀가 정확히 뭘 말하는 것이고, 어떻게 ‘된장’이라는 좋고 유용한 음식을 지칭하는 말이 부정적인 의미로 사용됐는지 또한 궁금하고 불유쾌합니다만, 만약 여기서 ‘된장’이 의미하는 바가 ‘가진 것은 없으면서 고상한 체 하는 소위 Snobbism(속물근성)’을 지칭하는 것이라면 감히 저는 거기에 해당한다고 말씀드리고 싶군요.

더불어 위의 정의가 맞다면 된장남의 한명으로서 된장남을 변명하자면, 저는 필기구에서부터 유선전화기, 밥솥, 미니오디오 등 자잘한 가전기구들을 살 때 주로 제가 가용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가장 좋은 제품을 삽니다. 언제가 제 여친이 저에게 ‘왜 돈은 없으면서 물건을 살 때 가장 좋은 것을 사느냐’고 물은 적이 있었습니다. 저는 이렇게 대답을 했지요.

‘최고의 차를 타고 다니고 싶지만 나는 돈이 없어서 그러지 못한다. 최고의 집에서 살고 싶지만 나는 돈이 없어서 그러지 못한다. 하지만 나는 볼펜이나 지우개, 공책, 신발에서부터 컴퓨터스피커나 밥솥에 이르기까지 내 능력이 되는 한 돈을 많이 가진 사람 못지 않은 제품을 사서 쓰려 한다. 그걸로써 나는 그 분야에서 최고의 제품을 쓰는 (소위 부자들이나 느끼는) 그런 기분을 느낄 수 있으며 그러면 결국 나는 부자들 부럽지 않은 만족감을 누리고 있는 것 아니냐’라구요. 그리고 지금도 저는 제가 맹목적인 돈의 노예로 전락하거나, 자본주의 자체를 완전부정하고픈 생각에 사로잡히지 않는 방편의 하나로 이런 요법이 꽤 효과가 있음을 자주 실감합니다.

한편 우리는 ‘된장’이라는 단어를 씀으로 해서 그 단어가 가진 함정에 빠져서는 안됩니다. 제가 보기엔 ‘된장’이라는 말은 소위 가진 사람들이 괜히 가지지도 못한 주제에 저처럼 만족감을 느끼려는 사람들을 깎아내리고 비하해서 ‘네가 아무리 그런 식으로 대리만족을 하려고 해봤자 너는 그저 속물근성에 찌든 가난한 노동자의 아들일 뿐이다’라고 말하려는 의도에서 만들어진 말 같군요.
현대 사회에서는 돈 20만원만 있으면 내일 당장 굶어죽을지언정 오늘은 최고급 레스토랑에 가서 부자들 못지 않게 식사대접을 받고 내일 떳떳이 생을 마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부자들은 이런 인간들 때문에 자신들만의 고유 영역을 침범당했다고 피해의식을 느낄 수 있겠지요. 그래서 ‘니들은 니들 수준에 맞게 살아라’라는 말을 하고 싶어서 위의 ‘된장’이라는 말을 만들었는지 모릅니다.

끝으로 ‘된장’이라는 단어를 차라리 ‘피자’나 ‘스파게티’ 같은 것으로 바꾸면 안될까 싶군요. 다시 말하지만 ‘된장’은 절대 부정적인 의미로 사용돼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Comment by 이카루스 08.24.06 @ 10:14 pm |Edit This

One thought on “된장남의 변호

  1. koala says:

    내가 할 수 있는 최대한의 소비를 통해 자본주의에 완전히 매몰당하지 않을 수 있다는 말씀은 낯설군요…
    제 경험으론 보통 그 정 반대인 경우가 대부분인 것같습니다.

    아 그리고…

    된장녀니 된장남이니 하는 말들이 부자들이 서민들한테 내뱉는 모욕적인 말이라고 하셨는데…그건 아닌것같습니다.
    된장녀란말은 어디까지나…물질적으로 ‘된장녀’들을 만족시킬 수 없는 보통 남자들의 컴플렉스가 만들어낸 말입니다.
    사실 제가 그런 컴플렉스를 가진 보통(경제력으로라면 보통도 못되죠…)남자이기때문에 더 잘 알 수 있을 것같습니다.

Leave a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