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실 가는 곳 3 – 박노자 글방

찔끔 찔끔 블로그 추천을 하는데, 거의 몇달 만에 새로운 블로그를 추천한다. 추천하는 게 무색할 정도로 잘 알려진 블로그인 ‘박노자 글방 ‘이다.

한겨레21에서 칼럼을 쓰기 때문에 잘 알려진 인물이고, 그 이전에도 이런저런 일로 많이 알려져 있는 인물이기에 부연 설명할 필요는 없겠다.

한국인보다 더 한국인 같다는 말을 듣는 사람인데, 그가 불교에 대한 글을 쓴 걸 읽어보면 조계종 승려들보다 더 불교인 같다는 생각이 든다.

한국 역사에 대해 쓴 글을 읽어보면 공부를 정말 많이 하는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되며 반성을 하게 만드는데, 그 뿐만 아니라 이 곳 저 곳에서 활동하는 걸 보면 정말 슈퍼맨이다라는 생각이 들 정도다.

한 가지 아쉬운 건 ‘박노자 글방’에선 조금 힘 빼고 편안하게 글을 쓰는 것도 괜찮으련만 그는 어디에서든 진지하고 심각하다.

Leave a Reply

Please log in using one of these methods to post your comment: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