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조상품 단속반

중국 출장 중 찍은 사진이다.  중국 황제의 여름 별장에서 목격한 싸움인데 내용은 대략 이렇다.  오른쪽의 여자가 들고 있는 가방은 짝퉁 명품 가방이다.  나는 명품 가방을 잘 몰라서 어느 브랜드의 가방들인지는 알 수 없었다.  이런 짝퉁 명품을 파는 사람들은 외국인이 많이 오는 관광지에 특히 많다. 

왼쪽의 남자는 단속반이다.   단속반 치고는 긴장감이 떨어지기는 하다.  그래서 사진을 찍고 나서 보니 여자가 남자에게 돈 내놓으라고 소리지르는 장면 같아 보인다.

사실은 여자가 단속반에게 억울함을 소리높여 주장하고 있다.  중국어를 알아듣지 못하는 내가 보기에도 대략 무슨 말 하는지는 짐작이 될 정도다.   ‘다른 사람도 다 파는데 왜 나만 갖고 그러냐?’  ‘ 이거 못 팔면 식구가 다 굶어죽어야 한다’  이런 말들이 아니었을까 싶다. 

이른바 선진국들이 중국의 지적재산권 보호가 미흡하다고 계속 압력을 넣기 때문에 중국 정부도 짝퉁 제품들 단속하는 데 나름 애를 쓰는 것 같으나 현실적으로는 쉽지 않다.   우리의 거리에서도 쉽게 볼 수 있었던 장면 아닌가?

2 thoughts on “위조상품 단속반

  1. 장하준 교수(캠브리지?)의 “사다리 걷어차기”(제목이 확실한가요?)에 대략 그런 내용들이 나오지요. 지적재산권과 경제발전. 근데 꼭 지적재산권만 아니더라도 경제발전의 단계를 연구한 경제학자들은 교역의 조건을 변화시킴으로써 후진국들을 영원한 후진국으로 머물게 하려는 선진국들의 전략이 있다는 걸 지적하고 있죠. 노동집약적이고 부가가치 생산성이 상대적으로 낮은 산업을 후진국에 넘겨주고 선진국은 돈 많이 되는 산업에 집중하는 것이죠.

    암튼 지금의 상황은 묘하게도 선진국(특히 미국)과 중국이 서로에게 의지하면서 서로 배신 때릴 수 없는 묘한 공생관계가 되어버렸죠. 그래서 짝퉁 물건에 대해서 미국이 중국을 아주 쎄게 때릴 수도 없는 상황이구요.

Leave a Reply

Please log in using one of these methods to post your comment: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