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흐는 일본 판화를 좋아했다

일본인들은 고흐를 좋아한다. 그가 뛰어난 화가이기 때문이기 때문만이 아니라, 그가 일본 판화를 좋아했기 때문이다. 그의 편지들에도 나온다. 한 때 고흐는 일본 판화에 푹 빠져 지내서 판화를 모사하기도 하고 수집하기도 했다.

이주헌이 ’50일간의 유럽미술관 체험’에서 동양화가들은 일찌감치 사물을 정묘하게 그리는 것의 덧없음을 깨달았던 것 같다라는 말을 했다. 정확한 표현은 기억이 안 난다. 서양의 미술사에서 네덜란드 화가들이 활발히 활동하던 시기에 반 다이크니 반 에이크 형제로 대표되는 네덜란드 (풍경)화가들이 남긴 그림들은 극도의 정밀화였다. 코로와 쿠르베, 베르메르로 이어지는 그런 화풍은 인상파의 대두와 함께 저물어 갔다.

반면, 동양화의 전통에서 극도의 정밀한 묘사를 추구한 화풍은 내가 알기로는 없다. 옛날 동양화가들의 마음을 정확히 들여다볼 수는 없으나, 그들은 이주헌이 말한대로 극도의 정밀함이 그림의 수준을 높여주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하게 되었던 것 같다. 그래서 일찌감치 구상과 관념이 혼합된 반추상의 세계로 들어간 것 같다.

일부 서양철학 수입업자들이 극찬해마지않는 르네 마그리뜨는, “이것은 파이프가 아니다”라는 그림으로 엄청나게 유명해졌지만 사실 그림 속의 파이프가 파이프가 아니라는 건 누구나 아는 것이고 마그리뜨 이전의 철학자들도 무수히 지적해놓은 것이 아니던가? 그런 철학적 사유들을 그림에 써먹으면서 한 번 힛트친 것이지. 그런 그림들과 그림을 소개한 책 몇 권을 읽고 마그리뜨 빠돌이, 빠순이 짓 하는 사람들은 마그리뜨의 “이것은 파이프가 아니다”의 의미를 정답처럼 줄줄 말하지 못하는 사람은 그림을 모르는 무식쟁이 취급을 하기도 하는데, 그런 방식으로 특정 화가의 그림을 좋아하는 것은 정말로 그림을 볼 줄 모르는 자의 소치일 뿐이다. 또한 자신의 잘난 독서목록 리스트에 한두 줄의 책이름을 더 얹어놓고 남에게 자랑하고 싶어하는 허영심을 만족시킬 뿐이지.

이제는 철학이나 물리학 한두 마디 읊지 못하면 미술가 대열에도 못 끼는 것 같은 분위기가 조성되는 것 같은데, 그건 미술 자체만으로는 튀는 데 한계가 있으니 현대 사상이니 사회학이니 물리학이니 하는 것들을 접목해서 이름 한 번 날려보려는 소수 화가들과 그 분위기에 편승한 평론가들이 합작해서 만들어내는 쇼일 뿐이다.

그래서 나는 그림 자체의 이미지로 표현할 것이 없으면서 그림을 하나의 소품으로 이용해서 작품을 만드는 아티스트를 의심한다.

게다가 아주 단순하기까지 한 나는, (볼만한) 그림을 간단하게 정의한다. 내가 내 머리 속에서 본 (혹은 상상한) 이미지를 남에게 보여주기 위한 도구가 그림이다. 동물은 못하고 인간은 할 수 있는 행위 중의 하나가 머리 속으로 그림을 그리는 것이다(라고 생각하는데), 그 이미지들 중에서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고 싶은 것이 있으면 그려서 보여달라. 하지만 단순히 풍경이나 정물을 있는 그대로 묘사하려면 사진을 찍어서 보여달라. 파이프라고 그려놓은 것은 파이프가 아니라는 말을 하고 싶으면 말로 하라는 것이지. 그래서 나는 달리를 좋아한다.

과감하게 추측하건대, 고흐는 자신의 머리에 떠오른 이미지를 그리는 데 적합한 방식을 일본 판화에서 찾았던 것 같다. 일본 판화의 영향은 “까마귀가 나는 밀밭”에서도 볼 수 있다.

(오늘의 횡설수설)

2 thoughts on “고흐는 일본 판화를 좋아했다

  1. 사물의 빛 says:

    거리의 철학에서 개명한 블로거입니다. 어제 국영방송에서 역사기행을 봤는데, 일본의 에도 막부 때 덴조라는 인공섬을 통해 네덜란드와 제한적 거래가 일어나던 나가사키를 보여주던 군요. 이른바 난학이 일어나 메이지 유신을 일으킬 정도의 영향력을 볼 때, 네덜란드와 일본은 문화 전반으로 긴밀한 영향을 주고 받았던 모양입니다.

  2. 아, 그렇군요. 임진왜란 이후 조선과 일본의 역사 진행의 방향은 정말 큰 차이가 있었다고 말할 수밖에 없는 듯 합니다. 우리의 민속화들이 서양에 알려진 건 최근에 들어서인듯 합니다만.

Leave a Reply

Please log in using one of these methods to post your comment: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