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독이 환경에 의해 결정된다고?

중독합리화 란 포스트에 달린 댓글 때문에 ‘스키너의 심리상자 열기’를 사서 읽었다고 말하는 게 가장 사실에 가깝다. 그 댓글은 이렇다.

  1. 중독이 주변 환경에 영향받는다는 것은 알렉산더라는 심리학자가 내놓은 이론입니다. ‘스키너의 심리상자 열기’라는 책에 소개가 되어 있습니다. ‘쥐공원실험’이라는 것이 그것인데.. 악성으로 중독된 쥐라 하더라도 환경을 쾌적하게(공원처럼) 만들어 주면 마약을 피하고 중독 증상을 보이지 않는다는 내용입니다.

    Comment by 세네세네 — August 17, 2006 @ 9:29 am | Edit This

그래서 책을 읽어봤더니, 쾌적한 환경에 사는 쥐는 마약 중독이 안 되고 열악한 환경에 사는 쥐는 마약 중독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는 게 실험의 결론이었다. 우울증에 걸려본 사람이라면 경험으로 이해가 될 것이다. 우울증이란 것도 우울한 상황 때문에 생겨나는 경우가 많고, 그런 환경하에서는 향정신성 물질에 중독될 가능성도 높고 중독에서 잘 헤어나지 못한다. 그 책에 나오는 중독 실험이 의미가 있는 것은 그 실험 이전에 물질 결정론적 중독 이론에 약간 다른 향내(flavor)를 불어넣은 것이다. 즉, 중독이란 중독성 물질만으로 설명할 수 있는 건 아니고, 중독이 되도록 유인하는 악성 환경의 영향도 있다는 것이다.

이 실험 결과를 읽고 나서 빠지기 쉬운 함정은 중독이 환경에 의해 지배적으로 결정된다고 생각하게 되는 것이다. 실험의 결과에 따르면 쾌적한 환경에 사는 쥐는 마약을 자연스레 끊게 된다고 하지 않는가?

만약 중독이라는 현상이 환경에 의해 지배적으로 결정된다면 의학계와 심리학계는 중독성 물질의 정의부터 다시 내려야 할 것이다. 중독을 깊게 공부하지 않은 일반인들도 중독성 물질이란 게 있고 거기에는 담배, 히로뽕, 코카인, 대마초, 엑스터시 등등이 있으며 이들의 중독성은 약간씩 다르다는 걸 상식으로 생각한다. 게다가 어떤 이들은 대마초의 중독성이 담배보다 약하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이 모든 상식 혹은 비상식적인 이해와 논란의 배경에는 중독성 물질의 존재와 중독성의 차이가 전제로 깔려있다.

브루스 알렉산더의 쥐 중독 실험이 만약 이러한 중독성 물질이나 중독성의 정도 차이를 전면 부정하고 중독의 환경결정론을 주장하는 것이라면, 그 이론의 모순을 쉽사리 지적할 수 있다. 중독성 물질이란 게 없다면 그의 중독 실험 자체가 자가당착인 것이다. 환경에 의해 중독이 생기는 것이고 중독성 물질에 의해 중독이 생기는 게 아니라면, 그의 실험 결과를 어떻게 정리할 것인가? “쥐의 마약 중독은 마약의 중독성에 기인한 것이 아니라 환경에 따라 결정된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런 질문을 해야 할것이다. “쥐의 환경이 열악하다면 쥐는 초근목피에도 중독이 됩니까? 하얀 쌀밥에도 중독이 됩니까? 환경이 열악하기만 하다면 쥐는 어떤 물질에든지 중독이 되는 것입니까? 그렇다면 반드시 마약을 실험 도구로 이용할 필요는 없었겠군요?”

브루스 알렉산더는 중독이 환경 결정적이라는 가설을 입증하기 위해 마약을 사용했고, 마약은 중독성이 있다는 전제하에 실험을 전개했다. 그래서 그의 실험이 자가당착적일 수 있다는 것이다. 만약 그가 도출한 결론이 ‘중독은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정도의 강도 약한 것이었다면 중독성 물질의 존재라는 상식과 배치되지 않는다. 하지만 중독이 전적으로 환경에 의해 지배된다고 그가 주장한다면 자가당착에서 벗어날 수 없다.

아쉬운 것은 ‘스키너의 심리상자 열기’에서 저자 로렌 슬레이터는 독자들이 오해할 수 있을 정도로 브루스 알렉산더의 실험결과를 찬양하고 있다.

나는 상식적인 선에서 중독이 환경의 영향을 받는다는 데에 동의한다. 한 때 우울증에 빠졌던 나도 물질 남용(substance abuse) 유혹에 시달렸으니까. 하지만 그런 이론에 기대어서 자신의 중독이 환경 때문이라고 책임전가하는 건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 그건 중독자들이 흔히 행하는 자기합리화에 불과하다고 본다. 담배 피는 사람들이 상당수는 스트레스 레벨이 낮아져도 여전히 담배를 피는 경향을 보이지 않는가? 환경이 변해서 담배 끊었다는 사람을 나는 아직 본적이 없다.

Leave a Reply

Please log in using one of these methods to post your comment: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