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부동산 경기

미국 부동산 경기가 가라 앉은 것은 이제 누구나 인정하는 사실이 됐다. 이제 주제는 이 미국 부동산 경기 침체기가 언제까지 이어질 것이냐이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3~4년간은 이 상태 혹은 (지금보다 더 떨어진다면) 최저점에서 유지되고, 그 이후에 서서히 살아나기 시작할 것이다.

이건 엄밀한 경제적 분석을 한 건 아니고, 과거 미국 부동산 시장의 패턴을 그대로 따라간다면 그렇게 될 거라는 느슨한 추측이다.

근데 어떤 이들은 미국 부동산 경기가 금방 다시 살아날 거라고 말하면서 논쟁을 하려고 한다. 그리고 그렇게 말하는 사람들은 2005년 즈음 미국 전국에서 부동산 거품 논쟁이 있었을 때 부동산 시장에 거품이 없다고 주장한 사람들이었다. 좀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National Association of Realtors의 David A. Lereah 같은 사람들이다. 결과적으로 미국 부동산 시장엔 거품이 상당히 끼어 있었다. 나는 David Lereah가 관여한 논쟁들을 보면서 NAR 쪽 사람들이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생각했다. NAR은 부동산 거래가 많이 이뤄지면 돈을 많이 버는 부동산중개업자들의 단체이므로 부동산에 거품이 없다고 말하는 것이 자신들한테 유리하니까 거짓말을 할 이유는 충분했다. 그런 말에 속아서 흔히 말하는 상투를 잡은 사람들도 꽤 될 것이다.

근데 똑같은 사람들이 이제는 부동산 경기가 저점을 지나서 바로 상승기로 돌아설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것 역시 거짓말이다. 상승기로 돌아서야 부동산 거래가 활발해지니까 그런 말을 하는 것이다.

시장이란 정보 비용과 거래 비용이 있기 때문에 수요와 공급에 따라 가격이 정확하게 맞춰지기 힘들고, 그런 와중에 여러 가지 왜곡된 정보들이 시장을 왜곡하는 것을 막기가 힘들다. NAR의 앞잡이들이 하는 거짓말들은 시장을 왜곡하기 위한 의도가 다분 숨어 있다.

현재 미국 부동산 시장이 침체되면서 부동산 중개인들이 상당히 타격을 받는 것은 사실이라 그들은 부동산 경기를 어떻게든 살리고 싶겠지만, 거시적으로 봤을 때 부동산 경기가 살아나긴 힘들다. 게다가 만약 내년에 웹2.0으로 인터넷 산업이 다시 붐을 맞이하게 되면 부동산은 더 침체될 것이다. 2000년의 리플레이처럼 보이지 않나? 앨런 그린스펀은 주식시장 꺼질 때 부동산 불 붙는 거 가만 놔뒀지. 내년에 FRB는 부동산 꺼지고 웹2.0 살아나는 거를 어떻게 할 건지?

One thought on “미국 부동산 경기

  1. daighter says:

    NAR 앞잡이들 엇비슷한 무리들이 한국에 꽤 되는듯한데요. 그나저나 웹2.0 (혹자는 시멘틱웹이라고도 하네요)이 뭔가 보여줄 지 저도 궁금.

Leave a Reply

Please log in using one of these methods to post your comment: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