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gue in G minor – Quintessence Saxophone Quintet

대학 1학년 때 학교에 맥킨토시 센터(이름은 정확히 기억 안 나지만)란 게 있었다. 당시엔 엘렉스컴퓨터란 회사가 애플을 들여와서 팔았는데, 이 회사가 홍보의 일환으로 몇 개 대학에 맥킨토시 컴퓨터를 주면서 그런 센터를 만든 것이다. 그때의 엘렉스컴퓨터나 지금의 애플코리아나 사용자들한테 욕먹는 정도는 비슷한 것 같다. 아무래도 한국은 애플이 포기한 시장이 아닌가 싶다.

어쨌든, 그 때 썼던 Macintosh SE나 LC 등의 모델들은 클래식의 반열에 올려놓아도 될 정도로 잘 만든 컴퓨터다. Macintosh SE가 약 130만원 이상이었던 걸로 기억 나는데, 그 때 386컴퓨터보다 훨씬 비싸서 도저히 사서 쓸 수는 없는 컴퓨터였다. 그래서 종종 맥킨토시 센터에 가서 맥을 써보곤 했다.

그 때, SE에 깔려있던 프로그램 중에 작곡 프로그램이 있었다. 당시 PC 호환 컴퓨터에는 복잡한 소리를 내는 사운드카드가 발달하지 않아서 컴퓨터를 이용해서 작곡한다는 개념이 PC 호환 컴퓨터에는 거의 없었다. 나는 작곡하고는 거리가 멀지만 신기한 마음에 프로그램을 열어서 실행을 시켰다. 그 프로그램에 딱 하나 들어있던 샘플 음악은 바로 Johann Sebastian Bach의 Fugue in G minor였다.

음악을 컴퓨터로 연주시켜 보니 모니터 상으로 음표 하나하나를 움직여주면서 연주하는데, 컴퓨터로 그 정도의 소리가 나온다는 것도 당시로선 굉장했고, 또 바흐의 소품 중에 이렇게 아름다운 음악이 있었던가 하는 생각에 몇 번이고 다시 들었다. 그리고는 레코드점으로 가서 Fugue in G minor를 음반으로 샀다. Fugue in G minor는 당시 우리나라에선 음반을 구하기도 쉽지 않았다. 몇 군데를 돌아다닌 다음에야 구할 수 있었다. 원곡이 오르간에 맞춰진 음악이라 음반도 오르간 연주로 되어 있었다. 오르간으로 듣는 Fugue in G minor는 또 다른 느낌이었다. 대위법의 완성자이면서 오르간의 효과를 극한으로 이용할 줄 아는 작곡가였던 바흐가 만든 Fugue 중 (내가) 최고로 꼽는 작품이다.

저번달에 중국에 갔을 때 사온 Swinging Bach라는 DVD를 오늘에서야 처음부터 찬찬히 듣고 있다. 라이프치히의 시장광장(Marktplatz, marketplace)에서 공연하는 실황을 담은 DVD이다. 2시간 짜리 DVD인데 어느 하나 버릴 게 없다. 그 중에 가장 반가웠던 건 Quintessense Saxophone Quintet이 연주한 Fudge Fugue in G minor이다. 밴드의 이름따라 5명의 색소폰이 연주하는데, 색소폰으로 연주하는 Fugue in G minor는 이런 맛이 있구나… 색소폰은 음색이 부드러운 데다 깊게 울리는 소리를 내기 때문에 오르간과 유사한 점도 있다. 5대의 색소폰이 Fugue을 연주하는 것은 오르간에서 느껴지는 웅장함과 성스러움의 이미지는 빠지고 색소폰의 재지스럽고 자유스런 느낌이 대신 들어간다.

이 DVD는 “잠수가 꼽는 올해의 DVD”에 올려야겠다.

사족:

재즈연주가들이 가장 매력을 느끼는 클래식 음악이 바흐인 것 같은데, 내가 추정하는 이유는 바흐의 음악이 테마를 강하게 내세우기보다는 음악의 구조를 중시하여 탄탄한 전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재즈 연주가들이 재지하게 편곡하기 쉽기 때문인 것 같다. 베토벤과 그 후대들의 음악은 테마가 강하기 때문에 재즈로 편곡해도 클래식스런 원곡의 분위기를 탈색하기가 쉽지 않은데, 바흐는 약간만 편곡해도 재즈스럽게 연주할 수 있으면서 원곡의 탄탄한 전개를 그대로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 않을까 싶다.

One thought on “Fugue in G minor – Quintessence Saxophone Quintet

  1. 사물의 빛 says:

    동감합니다. 클래식을 하는 쪽에서나 재즈 쪽에서나 바하는 즐겨 연주할만한 보고죠. 저도 바하의 소품집중 한곡을 통통기타로 가끔식 연주하는데, 색다른 기분이 들더군요.

Leave a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