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ggling – 흥정의 법칙

용산에 가서 용팔이를 상대할 때 중요한 건 흥정의 기술을 아는 것. 어떤 물건이 좋은지 리뷰 사이트 검색으로 쭉 훑어준 다음에, 다나와 등의 가격정보 사이트를 둘러보고 가격대를 확인해본 다음에, 굳이 지금 당장 물건을 손에 넣어야겠다라는 충동을 억제할 수 없다면 용산으로 가는 거다.

일단 기본적인 정보를 알아야 흥정을 할 수 있다. 안 그러면 용팔이의 후려치기에 속수무책 당하는 수밖에 없다. USB 메모리 128메가짜리를 28만원 주고 샀다는 어떤 아저씨 이야기 들을 때, 불쌍한 생각이 들다가도, 참 그렇게 멍청하게 사니까 그렇게 뒤통수나 맞고 다니지 하는 생각이 든다.

최악의 흥정방법의 한 가지는 ‘나 이 물건 9시까지 꼭 사갖고 들어가야 합니다’라고 말하고 흥정 시작하는 사람이다.

어떤 일이 있어도 9시까지는 물건을 사서 들어가야 하는데, 그 물건을 파는 곳은 그 가게밖에 없다. 그렇다면, 합리적으로 자신의 이익극대화를 추구하는 가게 주인은 물건을 보여주기만 하고 팔지 않으면서 시간만 질질 끌 것이다. 그리고 9시가 다 되어가면서 슬쩍 가격을 높여 불러본다. 원래 1만원 짜리 물건인데 5만원을 불러본다.

그럼 9시까지 물건을 사가야 하는 사람은 9시가 다 되어가니 마음이 급해져서 ‘빨리 물건 달라’며 5만원을 지갑에서 꺼내든다. 그럼 가게 주인은 더욱 느긋하게 가격을 또 올리는 거다. 10만원으로.

물건 사야 하는 사람은 지갑에서 5만원을 더 꺼내서 준다. 빨리 물건 달라면서.

그럼 가게 주인은 배짱 좋게 100만원 불러본다. 어떡하나 보려고. 그럼 물건 살 사람은 어떻게 해야 하나? 100만원 주고라도 물건 사갖고 들어가야지.

이런 얘기 왜 하냐면, 요즘 뉴스에 나오는 모모 흥정 이야기가 바로 이렇게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48시간 연장은 이거다. 100만원 주고 물건 사야겠는데, 준비해온 돈이 50만원 밖에 없으니까 가게 주인한테 “10분만 더 기다려주면 가서 50만원 더 가져오겠다”라고 부탁하는 거다. 그렇게 100만원 맞춰서 주면 9시10분에 가게 주인이 물건을 팔겠지.

Advertisements

3 thoughts on “Haggling – 흥정의 법칙

  1. Charlie says:

    FTA 협상에 대해 48시간 연장된 것 밖에 모르는 문외한이라…뉘앙스로 봐서는 우리나라가 9시까지 물건을 사야하는 쪽인거 같은데…왜 우리나라가 그렇게 됐죠? 혹시 참여정부가 끝나기 전까지 협상을 마무리 지으려는 욕심때문에 그렇게 된건가요?

    화제를 바꿔서, 저도 대학생이 되고 처음 서울에 올라와서 주머니 속에 두둑하게 여러 친지들에게서 받아챙긴 합격축하금을 집어넣고 용산역에서 내려 맨 처음 가게에 불려간 뒤 13만원짜리 워크맨을 25만원에 사고 싸게 샀다고 흐뭇해하며 다시 전철에 올랐던 적이 있었는데…

    이 경험을 긍정적으로 생각해보자면, 그뒤로 저는 첫번째 가게에서 아무리 싸게 불러도 반드시 두, 세곳은 더 들른다는 나름대로의 원칙을 세웠지요. 뭐 그렇다고 해서 제가 지금은 절대 바가지를 안당한다는 자신은 없습니다만 적어도 나름대로의 안전을 위한 최소한의 보호장치는 마련한 셈이지요. 그래서, 나중에 비싸게 당하는 것보다 차라리 10여만원에 물건을 사는 기본 원칙을 체득한 것이니 나름대로 가치있는 10만원이었다고 자평합니다.

  2. 음, 우리가 9시까지 물건을 사야 하는 입장이 맞고, 왜 그런 입장이 되었느냐 하는 건 좀 복잡한 이야기가 될 듯. 다음에 만나서 이야기 하지.

Leave a Reply

Please log in using one of these methods to post your comment: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