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만남에서 교회를 내세우는 사람들

경고: 특정 종교에 대한 비방이 있으므로, 특정 종교를 강하게 믿는 사람은 더 이상 읽지 말고, 다른 페이지로 옮겨가거나 웹브라우저를 닫기를 권고합니다. 

살면서 일 때문에 사람을 만날 때도 있고, 내가 만나고 싶지 않아더 억지로 만나야 할 사람이 있기도 하고, 길이나 공공 장소에서 조그마한 도움을 주고 받기 위해 잠시 말을 나누어야 하는 사람도 있다.  모르는 사람을 처음 만나는 건 스트레스 받는 일이다.  스트레스 받는 일을 강도에 따라 등급을 매기자면 그다지 높은 스트레스 등급은 받지 못하는 R-12 정도 등급이라 하겠다. 

처음 만나는 사람은 대개 아주 짧은 시간 안에 인상이 결정지어진다.  그것도 만난지 5분 안에 상대에 대한 판단을 어느 정도 내리게 된다.  내가 사람을 처음 만날 때, 상대가 “어떤 행동”을 하면 그 사람에 대한 인상 점수가 즉석에서 100점 만점에 50점 감점 된다.그 “어떤 행위”란 상대가 자신을 교회의 장로라고 소개하거나, 목사라고 소개하거나, 혹은 어떤 큰 교회에 다닌다고 소개하는 것이다. 

사람을 처음 만나서 자신을 소개할 때 어떤 교회에서 어떠한 역할을 맡고 있다고 말하거나 어떤 큰 교회를 다닌다고 말하는 사람은, 내 경험상으로는, 같이 일을 하기에는 자질이 부족한 사람들이다. 

이 얘기를 새삼 쓰는 이유는 어제 그런 사람을 만났기 때문이다.  내가 만나줘야 할 이유도 없고, 내가 만나서 해줄 일은 아무 것도 없는데 막무가내로 찾아와서는 만나자고 한 사람이 나한테 내민 명함에는 모모 교회 장로라는 직함이 적혀 있었다.  내가 알기로는 감리교회 장로는 그 자체로는 수입이 없는 것으로 아는데, 교회 장로가 명함에 파넣을 만큼 직업의 성격이 있는 직함인가? 

그 명함을 받는 순간 그 사람의 자질을 의심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이야기를 나누었는데, 아니나 다를까 자신만의 세계에서 상상의 나래를 펴면서 꿈을 키워온 사람이었다.  그 공상은 현실성이 부족했고, 준비해온 문서는 앞뒤가 맞지 않았다.  나는 그 사람에게 전문가에세 상담을 받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권고해주고 돌려보냈다. 

언젠가 한 번은 공항에서 출국 수속을 하는데, 어떤 사람이 접근하더니 자기가 어느 교회 목사라며 명함을 보여주더니 지갑을 잃어버렸다고 하며 오도가도 못할 처지니 돈을 좀 달라고 했다.  음.. 그 사람이 자기를 목사로 소개만 안 했어도 돈을 얼마 줬을지도 모른다.  목사라고 자신을 소개하니, 일단 사기꾼으로 의심하기 시작했고, 그 다음 반응은 ‘내가 사기 당할 정도로 어수룩해 보이나?’라는 기분 나쁨이었다.  결국 한 푼도 주지 않았다. 

교회에 속해 있기만 하면 믿을만한 사람이며 선한 사람이라는 보증이 된다고 스스로 믿는 것인가?  그러니까, 교회 장로라는 명함이나 교회 목사라는 명함은 그들이 영적으로 1등 시민이며, 나처럼 교회 안 다니는 사람은 영적으로 2등 시민이라고 볼 수도 있단 거지?  2등 시민이 1등 시민을 도와주면 1등 시민이 될 수 있는 기회도 주어질테고.  ㅋㅋㅋ

교회, 장기적 보수화의 일등공신 : 박노자의 우리가 몰랐던 동아시아 : 칼럼 : 한겨레21
를 읽으면서 박노자가 넘 쎄게 나가는 거 아닌가 생각도 했지만, 기독교인들이 하는 행태를 보면 수구꼴통 몰아내듯이 한국 기독교도 한 번 청소를 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 수밖에 없다.  뭐 대부분의 기독교인/목회자들이 수구꼴통이니 수구꼴통 몰아내면 기독교인/목회자들도 상당수 청소가 되겠지만 말야.

Powered by ScribeFire.

3 thoughts on “첫 만남에서 교회를 내세우는 사람들

  1. 감리교회 장로가 다른 교파의 장로에 비하여 별다른가요? 주식회사로 치자면, 목사는 직접 수익을 창출해내는 회사의 대표이사나 바지사장 정도에 해당하고, 교회장로는 주식회사의 대주주이자 투자자에 해당하여 교회목사보다 더 무시 못할 존재로 생각하고 있었거든요. 이수만씨 경우도, 회사의 대표이사가 아닌 상태에서 SM엔터테인먼트 사업 관련 서울대 특강을 하기도 했고(기억나는 것만.), 어, 그리고 병원의 원무과 직원이나 사무장인데, 실은 의사를 쥐고 흔드는 채권자다 건물주 아들이다 뭐 이런 경우들 많잖습니까.

Leave a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