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가 아닌 걸 SF라 부르니…

워낙에 한국이 SF 불모지인 것은 사실이다.  아이작 아시모프는 대충 들어본 사람들이 많아도, 아서 클락 (Arthur C. Clarke)이나 로버트 하인라인 (Robert A. Heinlein)은 들어본 사람이 거의 없는 나라이니까.   필립 딕 (Philip K. Dick)은? 

그러니까, 그래도, 어떤 영화가 SF이다라고 말을 하려면 SF가 뭔지 정도 개념은 잡는 게 필요조건 아닌가?  요즘 논란이 되는 어떤 영화는 절대 SF가 아니다.  그 영화를 SF라고 부르는 이는 SF에 대한 개념이 전혀 없는 사람이다.  그 영화를 SF라고 부르는 행위는 SF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offensive할 수 있다. 

3 thoughts on “SF가 아닌 걸 SF라 부르니…

  1. duoh5log says:

    몇 년 전에 친구가 책 한권을 주더군요. 제목은 “높은 성의 사나이”. 다 읽고서 이런 작가도 있구나 싶어서 여기 저기 찾아보니, 이 사람 물건(?)이더군요. 유명한 영화들의 원작자라는 것도 그 때 알았구요. 혹시나 하는 마음에 우리나라에 번역되어 나온 책을 검색해보니 그때 기억으로 두세권 밖에 없었던 걸로 기억됩니다. 요즘은 번역된 작품들이 좀 있으려나요.🙂

    아마도 D-War얘기를 하시는 것 같은데, 따지고 보면 SF도 스토리가 우선이다, 뭐 이렇게 생각해도 되는 글인가요? 꾸벅.

  2. 그책의 저자가 필립 K. 딕인가요? 워낙 유명한 소설을 많이 쓴 사람이라…

    어떤 소설(혹은 영화)이 SF이냐라는 걸 결정짓는 것은 과학적 개연성에 바탕한 배경 설정 혹은 사건 전개라고 보는데요, 디워는 이야기의 배경이나 사건의 전개 어떤 것도 과학적 개연성에 바탕하지 않죠. 그러니 디워는 SF가 아니라고 봅니다.

Leave a Reply

Please log in using one of these methods to post your comment: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