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Classical

내가 하긴 귀찮고 남이 해줬으면 하는 비즈니스 아이템들이 좀 있긴 한데, 꼭 돈이 될 거라는 확신이 있는 것은 아니고 해보면 ‘재미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 것.

ON CLASSICAL. Free MP3 downloads and WAV/CD recordings.

메이저 레이블만 나눠먹기 하는 줄 알았던 클래식 발매 시장에 인디 레이블이란 것도 새롭기도 하고, 원맨 캄퍼티 같은 느낌을 주는 홈페이지도 재미있다.  이 회사에서 발매하는 CD는 모두 mp3로 들어볼 수 있다.  low quality로 인코딩 했기 때문에 음질은 별로지만, 프리뷰의 목적으로는 충분하다.  아, 그리고 프리뷰 mp3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라이선스(CCL)로 배포된다.  그래서 Creative Commons 블로그에서 광고도 해준다.  OnClassical relaunches – Creative Commons

CC의 개념은 크게 새로운 것은 없다.  기존 저작권법 체계에서 허용되는 범위 내에서 가능한 저작물의 공유를 확대할 수 있도록 계약을 체결하는 구조이다.  이 운동이 나름 성공한 이유는 그 개념 자체의 신선함이나 혹은 그 운동이 구축하고자 하는 구조가 다른 경쟁적인 구조 (즉, 기존의 저작권법 체계 하의 저작권 보호 시스템)에 비해 우월함에 있다고 보진 않는다.  그 성공의 원인은 Lessig 교수 및 그 협조자들이 이 운동을 전략적으로 그리고 경영적으로 추진해 갔다는 데 있다. 

Powered by ScribeFire.

Advertisements

One thought on “OnClassical

Leave a Reply

Please log in using one of these methods to post your comment: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