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식하면서 떳떳한 군중

옛날에 못살 때는 책 살 돈이 없어서 책을 못 읽었다는 거 이해한다.  학교 공부 하는 것도 입신양명하기 위한 것이었지 지식을 함양하고 사고를 깊게 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었다는 것도 먹고 살기 힘든 때였으니 이해한다. 

하지만 이제는 웬만큼 먹고 살만하지 않은가?  휴대전화 요금 5만원은 다들 아낌없이 내면서 한달에 책값 1만원 넘게 쓰는 이가 드물다.  인터넷 접속료 3만원은 당연히 내면서 책 한 권은 잘 안 산다.  이건 먹고 살기 힘들어서 책을 못 사보는 거 하고 다르다.  그냥 책 읽기 싫고 단편적이며 말초적인 정보들만 쉽게 쉽게 소비해버리고 싶어서인 거다.  그런 생활 패턴을 바꾸기 위한 노력을 하는 사람도 드물다.

그런 사회가 몇 년 지속되다 보니, 인문계 대학 졸업자들은 자기 학문 영역에 관한 책도 잘 안 읽는데 언감생심 자연계 교양책을 읽지도 않는다.  자연계 대학 졸업자들 역시 상황은 비슷하다.  그래서 나비효과에 대해 사람들 붙잡고 얘기하려고 하면 기가 차서 말이 안 나올 지경이다. 

“뉴욕에서 나비가 날개짓 하면 북경에 폭풍이 몰아친다는 게 나비효과 아니예요?” –> 이런 말 한 사람은 뉴욕에서 나비 날려 봤을까?  뉴욕에서 나비가 날개짓 한다고 북경에 반드시 폭풍이 몰아치는 것은 아니라는 걸 알텐데.  사실적 인과관계(cause in fact)와 과학적 인과관계는 다른 것인데, 이거 설명할 엄두도 못낼 만큼 멍청한 이야기를 해놓고 자기가 나비효과를 알고 있다고 착각하면서 나비효과 까대기 시작한다. 

어떤 이는 나비효과에 대해 물어보면 잘 안다고 하면서 정작 나비효과와는 상관없는 다른 말들을 쉴새없이 내뱉으면서 자기 무식을 감추려고 한다. 

이건 나비효과가 무엇이냐를 아느냐 모르느냐의 문제가 아니다.  나비효과가 무엇이다라는 것을 책이나 신문으로 접했을 때, 그 의미를 한 번 더 생각해보는 자세를 가지고들 있느냐의 문제이다.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걸 하지 않는다는 말이다.

이런 사회가 몇년 더 지속되다 보니, 황우석이 구라 친 거에 대해 검증하자 하니까 벌떼처럼 들고 일어난 거다.  이른바 몇 백년 전 데카르트가 말한 회의하는 인간은 21세기 대한민국에서는 멸종 직전의 외눈박이가 되어버렸다.  합리적인 재검토나 회의를 하는 것에 큰 비용이 드는 것도 아니건만 목숨을 걸고 반대한다.  그리고 그런 반대에 합리적인 이유가 있는 것이 아니다.  무식하고 생각 안 하는 군중들이 다수가 되다보니 무식하고 용감한 기질이 발동되어서 여기저기 쳐부수고 다닌다.

그리고 그로부터 2년이 지난 2007년, 그 무식하고 생각 안 하는 군중들은 대상과 자아의 거리두기라는 어른이 되기 위해 필요한 사고방식까지 싸그리 까먹은 채 대상에 자기를 일체화시키는 유아적 태도로까지 무장하여 무식하고 용감하고 유아적 군중으로 거듭났다. 

5 thoughts on “무식하면서 떳떳한 군중

  1. 최호영 says:

    안그래도 요즘 들어서 책 읽는게 아주 힘들게 느껴지곤 합니다. 무언가를 얻으려고 3-400 페이지짜리 책을 며칠걸려 읽느니 네이버에 묻고 말죠. 인터넷을 통한 짧은 형식의 말초적 정보전달에 노출되다보니 그런가보다 하고 자기변명을 해보긴 하지만.. 형이 지적한대로 생각하고 회의하고 고민하면서 책장을 넘기기가 점점 어려운 세상이 되어가는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어느덧 저를 비롯한 사람들은 인터넷에서 정보만 얻는게 아니라 판단까지 의지하는 것 같네요. 어쨌거나 요즘 책을 안 읽던 터에 덕분에 뜨끔해져서 오늘은 책 쇼핑이나 하러 가야겠네요. ^^ 그런데 저도 사실 나비효과는 뭔지 정확히 잘 모르겠네요.

Leave a Reply

Please log in using one of these methods to post your comment: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