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디가 안 팔린다지만

CD의 시대가 去했다는 건 논쟁을 벌일 거리도 못된다.   지금은 mp3의 시대인가?  그렇다고 말할 수도 있겠다.  하지만 설사 지금이 mp3의 시대라 하더라도 mp3의 시대는 벌써 저물기 시작했다.  mp3를 다운받아 컴퓨터나 mp3 플레이어로 듣는 방식은 음악산업을 10년도 지배하지 못하고 사라질 것이다.  여기에 2만원 걸 수 있다. 

CD가 죽었다는 걸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나의 경험담.  아마존에서 Wynton Marsalis의 Hothouse Flowers 앨범을 사려고 검색을 했다.  Hothouse Flowers는 Wynton Marsalis를 세계에 알린 앨범이며 그해의 앨범상 같은 걸 받은 앨범이다.  그런데 그 앨범을 아마존에서 검색하면 이제 앨범이 재고로 3개 남았으니 빨리 주문하라는 안내가 나온다.  Wynton Marsalis의 최고 히트 앨범도 이제는 더 이상 프린트가 안 되고 재고만 처리하고 있다는 얘기다.   

이제 거의 죽은 CD와 좀 있으면 죽게 될 mp3 중에 뭘 선택하겠냐라고 묻는다면 나는 CD를 선택한다.  내가 요즘 들어 옛날보다 CD를 더 많이 사는데, 그 이유는 일단 경제적인 여유가 조금 생긴 때문이며, 또 하나는 mp3의 음질에 만족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다음 달 초에 중국 북경에 출장을 가게 될 예정이다.  북경은 세 번째가 된다.  저번에 출장 갔을 때 CD와 음악 및 다큐멘터리 DVD를 30장 넘게 사왔다.  이 CD와 DVD는 서점에서 산 것들이라 정품이라 믿고 있다.  정품이라도 가격은 개당 2000원 안팎이었다.  그때는 돈도 좀 걱정하고 가방도 충분히 크지 않아서 많이 사오지 않았다.  이번에 가면 좀더 많이 사올 예정이다.  중국 환율 절상 압력이 점점 커지고 있고 앞으로 세계 경제가 어떻게 요동칠지 모르는 상황이라 이번이 내가 싼 값에 대량의 CD를 살 수 있는 마지막 기회가 아닐까 싶다.

DVD는 영상을 보면서 음악을 들을 수 있는 큰 장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잘 안 보게 된다.  홈씨어터 시스템이 갖춰진 집에서라면 종종 틀어놓을 것 같은데, 내 방은 그렇지 않아서이다.  컴퓨터로 틀자니… 서브 노트북으로 DVD를 트는 것은 너무나 번거롭다. 

3 thoughts on “시디가 안 팔린다지만

  1. 이미 mp3의 음질과 압축력을 능가하는 여러 음원포맷들이 나왔지만 mp3의 아성을 무너뜨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mp3를 개발한 독일의 프라운호퍼에서는 기존의 스테레오에서 벗어난 5.1채널을 지원하는 새로운 mp3포맷을 개발 중이라는 소문도 들리는 것으로 봐서 쉽게 mp3의 몰락을 장담할 수는 없을겁니다. ^^;

  2. 최호영 says:

    저도 예전에 중국에서 짝퉁CD로 여행가방 하나를 채워서 사들고 온 기억이 있네요. 그런데 문제는 현지인들 상당수가 백화점이건 서점이거간에 정품의 탈을 쓰고 있어도 짝퉁일 가능성이 있다고 믿는다는거죠…실제로도 아마 상당수가 짝퉁일겁니다. 어쨌거나 그렇게 왕창 사들고 오긴했는데 케이스가 너무 쉽게 부서져서 관리가 어려운데다 정품처럼 보이긴 해도 한자어로 적힌 표지들이 조악해서인지 왠지 손이 가질 않더군요.. 그리고 비싸긴 해도 주머니 기웃거리며 한 장 한 장 어렵게 사모은 시디가 더 애착이 가더군요. 싼 맛에 마구잡이로 바구니에 집어넣어서인지 잘 안 듣게 되더군요. 크~ 갑자기 연경맥주에 양꼬치구이가 생각나는군요

Leave a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