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 그저 공감과 지지가 필요했을 뿐이야

문제가 발생했을 때 그 문제에 대해 주변 사람과 대화하는 방식은 남자와 여자의 차이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남자들은 그 문제의 해법을 찾기 위해 대화를 한다.  대화를 하기 전에 그 상황에 대한 감정적인 정리는 대부분 끝나 있다. 

여자들은 그 상황에 대한 감정을 정리하기 위해 대화를 한다.  감정이 정리되고 나면 문제에 대한 해법도 나와 있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여자들은 감정의 정리 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를 확인/재확인하는 기회로 삼기도 한다. 

오늘 일어난 일은 흔한 예 중의 하나다.  내가 있는 팀의 여직원이 팀에 불만이 있었다.  그러던 중 다른 팀에 자리가 났고, 그 자리에 그 여직원을 데려갈까 하는 정도의 비공식적인 논의가 있었다 한다.  그 말이 그 여직원 귀에 들어갔다.

그 여직원에게 이 상황은 하나의 문제다.  부정적인 의미에서 ‘문제’가 아니라, 걍 하나의 과제라고나 할까.  풀어야 할 숙제다.  다른 팀으로 갈 것인가? 아니면 남을 것인가?  팀에 불만은 있지만 그렇다고 스윽 떠나기에는 이 팀에 미련도 있기도 하다.  이 여직원의 다음 행동 패턴은 어떤 것일까?  여자들은 대부분 답을 알 것이다.

주변에 친한 이 사람 저 사람에게 말을 퍼뜨린다.  ‘갈까 말까 고민 중이다’라는 요지의 말을 하고 다닌다.  그 여직원이 원하는 것은 가장 현명한 답이 아니다.  그 여직원이 무엇을 원하는지는 여자들은 다 알고 있다.  “그저 공감과 지지”이다.

말하자면 이런 거지.  우리 팀 직원이라면 “아무개씨, 아무개씨가 가면 우리 팀이 어떻게 해?  우리팀에 정말 중요한 아무개씨가 가면 안돼.  남아 있어야해.”라는 말을 해야 정답이다.  데려가려는 팀의 사람이라면 “아무개씨, 그 팀에 불만도 있고 한 거 다 아는데, 이번 기회에 우리 팀으로 옮겨요.”라는 설득의 말이다.  갈 것인지 아닌지에 대한 결론은 이미 그 여직원이 가지고 있다. 

정답이 무엇인지 알고 있지만, 나는 정답을 말하기가 싫었다.  내가 성격이 비뚤어져서가 일부 원인이다.  다른 원인은, 나는 남자이며 남자의 대화 방식을 갖고 있기 때문에 “그저 공감과 지지”를 해주는 여자의 대화 방식으로 대화하는 게 피곤하다.  “뭐야 이거?  아무 결론도 안 나잖아?”라는 내 반응은 지극히 남성스러운 것이다.  대신 다른 사람에게서 충분한 “공감과 지지”를 얻은 것만으로 여자는 대화에서 충분한 성과를 거두는 것이다. 

걍 가끔은 원하는 게 뭔지 알아도 귀찮아서 (혹은 짜증나서) 해주기 싫을 때가 있다.

ps.  언젠가 사내 녀석과 메신저로 대화하는데, 그 녀석이 직장에 대해서 이런 저런 험담을 하길래 “너한테도 좀 문제가 있는 것 같다”라는 투로 말을 했더니 “난 다만 공감과 지지가 필요했을 뿐이야”라고 대꾸를 해서 기함했던 적이 있었다.  “너 여자냐?”라고까지 물어보지는 않았다.

2 thoughts on “난 그저 공감과 지지가 필요했을 뿐이야

  1. 리샨 says:

    꼭, 대화를 통해 여자만 ‘공감과 지지’를 바라는 건 아니라고 사료되오.
    여기 당신의 ‘세상에서 가장 지루한 블로그’에 올려진 포스트 역시 공감과 지지를 원하는 거 아니오? 난, 그게 소통이라 생각하오만. ㅡ.,ㅡV

  2. 난 별로 공감과 지지를 원하지 않는데. 누군가 여기 와서 “맞아 맞아” 그러고 가는 것도 아니고, 걍 내가 지껄이고 싶은 대로 지껄일 뿐. 댓글도 거의 달리지 않는 이 블로그에서 공감과 지지를 어떻게 얻는다는 것인지.

Leave a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