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ft 화일 열기

옛날 문서들 중에서 20년 가까이 된 것들은 화일 형식이 요즘의 프로그램들이 지원하지 않는 것이 많다.  현재 기준으로 보자면 듣보잡인 화일 형식인데, 그 화일 형식이 쓰일 당시에는 업계 표준이 아니었을까?  1980년대라면 IBM PC가 대중화되기 전이고, Apple의 Apple II나 Z80프로세서를 이용한 MSX를 비롯한 8bit 컴퓨터들이 대중적으로 이용되었지만, 업무용으로는 역시 서버-클라이언트 방식의 시스템들을 이용했다고 보는 게 맞겠지. 

암튼, 요즘 대량의 옛날문서를 찾아놓고 읽어보려 하는데, 그 문서의 확장자가 .rft이다.  내가 갖고 있는 프로그램 중에는 .rft를 열 수 있는 프로그램이 없다. 

인터넷을 찾아보니 .rft는 IBM DisplayWrite Revisable Format Text라고 나온다.  아마 IBM 서버에 실려있던 워드프로세서에서 쓰던 화일 형식 같다. 

.rft로 제공되는 문서들은 html로도 제공되는데, 차이점이라면 .rft로는 bulk download가 되지만 html은 하나하나 다운받아야 한다는 것.  그리고 그 양이 무지 많다는 것.  그래서 고민중이다. 

Advertisements

6 thoughts on “.rft 화일 열기

  1. 잘 안 되네요. DisplayWrite 2.0-4.x, DisplayWrite 5.x의 확장자는 .doc인 것 같구요, .rft는 IBM Revisable Form Text라고 불리네요. StarOffice는 .rft 확장자는 지원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단, 검색하다보니 Lotus Notes에서 열 수 있는 것 같기도 하네요.

    Third Party 프로그램으로는 다수의 프로그램이 .rft를 열 수 있는데 가격들이 좀 있네요.

    Lotus Notes를 시도해 보겠습니다.

  2. 아… 그렇군요. 위키 페이지에 보니까 IBM DisplayWrite는 RFT하고 DCA를 지원하는데 둘 다 IBM 메인 프레임에서 쓰이는 표준이라고 나옵니다. 메인프레임… 흐미.

    아무튼, 좋은 방법이 나타나기를 바라겠습니다~

  3. 네. .rft 확장자를 star office에서 지원을 안 하네요. 열기는 하지만 모두 garbled text입니다.

    문서들인 다들 20년 넘게 된 것들이라 옛날 방식(메인프레임)으로 작성된 것이라는 짐작이 되네요.

  4. daighter says:

    저도 전에 비슷한 경우가 있었는데… 어떻게 이것저것 시도하다가 어떻게 열렸어요. 도대체 기억이 나지 않아요. 뒷걸음질 하다가 뭐 잡은 격 같습니다. -_-

Leave a Reply

Please log in using one of these methods to post your comment: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