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 사진

우짜다 보니 4~5년전 사진을 보게 됐다.  그러고 보면 한국 들어오고 나서는 너무 짧은 time span만 들여다보고 살았다.  마치 내 삶의 1막이 2005년에 내려지고 그 다음 막이 시작된 것처럼.  그래서 2005년 전의 일들은 그닥 다시 들추어보지 않고 살았던 듯. 

암튼 4~5년 전 사진을 보니 무쟈게 젊었네.  ㅋㅋㅋ

오늘 이사를 마치고 인터넷을 넣을까 하고 아파트 단지내에 쳐놓은 메가패스 천막에 가서 설명을 들었다.  상품으로 휴대폰을 준다길래 어떤 휴대폰이냐고 물어봤더니 Ever 휴대폰 좀 쌔끈해보이는 거하고 Cyon 모델 약간 덜 쌔끈한 거를 보여준다.  그래서 좀더 좋은 거 없냐고 물어보니까 영업소에 전화를 하더니 “휴대폰 모델 새 거 없어요?  손님이 좀 젊어~“라고 한다.  내가 젊다는 말을 들을 나이는 이제 아닌데, 외모는 그래도 젊게 보이나?  그것도 아닌 거 같은데.  가입 시킬라고 그랬을지도 모르지만 그래도 듣기 나쁜 소리는 아니다. 

하지만, 인터넷 가입은 생각 좀 더 해보고 알려주마고 했다.

많은 사람들이 젊은 시절 한 번쯤은 겪었겠지만, 공부를 하든 일을 하든 아니면 도박을 하든간에 어떤 일을 하느라 몇년을 꼴아박고 나서는 할만큼 했다는 생각이 들어 잠시 한숨 돌리고 뒤돌아 보면 좋았던 젊은 날은 다 가버렸다는 생각이 들 수 있다.  고시 보는 사람들이 대부분 이런 케이스라고 생각 되는데, 나도 유학을 가면서 내 인생의 나름 좋았던 시기가 한 번 지나갔고, 그 후에 병에 걸려 골골하다가 나아서 다시 보통의 삶으로 돌아오고 나니 진짜 좋았을 수 있었던 날은 다 간 느낌이다. 

그치만 그닥 억울한 생각은 안 든다.  좋았을 수 있었던 날은 다만 좋았을 수 있었던 가능성만 있었을 뿐이었지.  게다가 나는 나의 선택으로 유학을 갔으니 순수하게 내 선택으로 나의 좋았을 수 있을 날을 공부에 바치겠노라 선택한 것이다.  만약 다시 그 시절로 돌아간다면 유학을 갔을지는 모르겠으나 역시 좋은 날을 좋게 보내는 것보다는 유학에 필적할만큼 고생스런 길을 선택했을 것 같으니까 선택을 후회할 것도 없다.   그니까 걍 생긴대로 사는 것이라고 자조적으로 누가 얘기한다 해도 굳이 반박할 생각은 없다.  게다가, 무엇보다도, 난 내 삶에 큰 불만이 없다. 

새 정부가 들어서고 나서 내 삶에도 어느 정도 변화는 있겠지만 끼니를 걱정해야 할 일은 당장 생기지 않을 것 같다.  세상이 거꾸로 돌아가는 것을 보면 분노할까 하다가도, 우리 국민 대다수가 그걸 원한다는데 내가 나서서 뭘 할 필요도 없는 것이라 생각하며 차분하게 마음을 먹는다면 답답할 일도 별로 없다.  나와 비슷하게 투표한 사람이 전체 국민 중 10%도 되지 않는다.  나는 정치적으로 절대 소수에 속한다.  하지만 나는 나의 생각이 옳으니 나를 따르시오라며 다른 사람을 선동할만큼 적극적인 사람은 아니다.  그러니 그저 5년 동안 세상이 어떻게 흘러가는지 지켜볼 밖에.  다행인 것은 나는 “MB를 찍어놓고 급후회하며 손가락을 짜르고 싶”(다 말하지만 그것은 말뿐인) 집단에 속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4 thoughts on “옛날 사진

  1. rakko says:

    진짜 좋은 날들 .. 잠수님을 기다리고 있는 것 같은데요.

    아.. 저도 예전엔 ‘어려보인다’는 소리를 들었는데, 언제부터인가 ‘젊어보인다’로 멘트가 바뀌더군요. ㅜ.ㅜ 세월을 거스를수 없으니 하나 둘 생기는 주름도 즐겨야 하겠죠. ㅋ

  2. 아직 진짜 좋은 날들을 향해 마구 달려가시기에 그리 늦지 않았을겁니다.
    저도 막다른 낭떠러지 있는 활주로로 지금 달려갈까 말까 고민중인데 이게 답이 안나오네요. ^^
    날게될지 떨어질지 도통 모르겠어서요.

Leave a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