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수검사는 척추에다 하는 게 아냐

이건 뭐 거의 괴담 수준인데, 골수검사는 척추에 바늘을 꽂고 골수를 뽑아내는 거라고 알고 있는 사람들이 90%이더군.

이런 괴담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퍼진 거지? 골수검사를 척수검사랑 헷갈린 건가?  척수검사란 말은 들어본 적도 없는데 말이지. 골수가 척추뼈에 많이 들어있다고 생각해서 척추에서 골수검사를 한다고 생각한 건가?

암튼, 골수 기증 얘기 나오면 익명의 댓글러들이 펄쩍 뛴다. 척추에서 골수 뽑아내는데 무쟈게 아프다면서.  한 번도 골수 뽑아본 적 없는 인터넷 댓글러들이 알지도 못하는 얘기로 괴담을 만들어내는 거다.

내 블로그에다가 써봐야 몇명이나 보겠냐마는, 골수검사 여러번 받아본 내가 이런 글이라도 써야지.

골수는 척추에서 뽑는 게 아냐. 엉덩이 뼈에서 뽑는 거야.  엉덩이 살 많은 곳 바로 위쪽에 살이 별로 없는 곳에 있는 편평한 엉덩이 뼈에다가 바늘을 꽂고 골수를 뽑아내는 거라구. 다른 뼈에도 골수가 존재하는데 굳이 위험도 높은 척추에다가 바늘을 꽂는 일을 할 필요야 없지 않겠어?

게다가 별로 아프지도 않아. 살에 바늘 들어가는 거야 주사 맞는 거랑 똑같고. 게다가 마취를 하니까 감각도 없지. 단, 바늘이 뼈를 뚫을 때는 감각이 좀 있을 수도 있다. 뼈도 마취를 하지만 뼈는 살보다 마취가 잘 안 되는 경향이 있어서 바늘을 꽂을 때까지 마취약이 충분히 퍼지지 않을 수도 있으니까. 하지만 설사 마취가 잘 안 되었다 하더라도 엄청 아픈 수준은 절대 아니다. 

나는 골수검사할 때하고 치과치료 받을 때마다 느끼는 게, 유식불교에서 말하는 일체유심조라는 거. 그걸 느끼는데. 골수검사 받으면서 드는 통증이란 게 사실 누군가랑 장난치면서 주먹으로 팔 툭툭 때릴 때 살이 없는 부분을 맞을 때 느끼는 통증보다 약하거든.  치과치료를 받을 때 느끼는 통증이란 것도, 간호사가 치료 준비를 위해 솜을 혀밑에 넣을 때 느끼는 통증보다 약하기도 해. 근데, 골수검사나 치과치료를 받을 땐 무쟈게 아프다고 느끼는 건 환자의 마음이 만들어내는 허상이거든. 공포심이 통증을 마음 속에서 증폭시키는 거지.  요다가 루크 스카이워커에게 공중부양을 가르칠 때 가르치는 것이 공포심의 극복이었지 아마?  그니까 골수기증 서약서 쓴다고 죽을 정도의 고통을 예약했다고 호들갑 떨지 말라구.

10 thoughts on “골수검사는 척추에다 하는 게 아냐

  1. 수시로 할 수 있습니다.
    적합성을 찾기 위해 HLA 검사를 하는데,이건 일반적인 혈액채취만으로 가능합니다.
    HLA는 4개의 인자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게 100% 맞는 경우가 제일 좋고 다른 인자가 많아질수록 골수이식이 어려워지죠. HLA는 다른 장기 이식에도 똑같이 이용됩니다.

  2. says:

    척수검사라는 것도 있습니다. 뇌척수액이라는 액체를 뽑아서 뇌나 척수에 염증이 있는지, 피가 있는지 등등 그런 검사를 합니다.

  3. 꼬꼬 says:

    골수 검사 세 번 해 본 사람으로 100% 동감입니다. 저는 세 번 모두 다른 병원에서 했는데 (유학생이라 한국에서 한 번, 미국에서 두 번), 결코 일반적인 주사 보다 훨씬 아프다거나 하지 않습니다. 제가 혈소판 수치가 좀 낮아서 한국에선 검사 후에 출혈이 있을 수 있다고 모래주머니 대고 휠체어 타고 만 하루 동안 걷지도 못하게 했는데, 미국에선 15분 누워 있다가 집에 가라고 하더군요🙂 골수 기증 고려하시는 분들께 걱정하지 마시라고 전해드리고 싶네요…

Leave a Reply

Please log in using one of these methods to post your comment: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