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골수성백혈병 글리벡만으로 완치 가능

http://ash.confex.com/ash/2009/webprogram/Paper18033.html

American Society of Hematology의 2009년 학회에서 글리벡 치료만으로 완치 가능성을 보인 경우가 보고되었네요. 논문 요약본은 위에 나와있고요.

내 나름대로 재구성하자면 대략: 만성골수성백혈병 환자 중 글리벡을 먹으면서 완전분자생물학적 관해(complete molecular remission)을 유지하는 환자들이 많은데, 이들 환자 중에서 글리벡을 중단해도 4년 동안 백혈병이 다시 활동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4년 동안 백혈병이 다시 돌아오지 않는 것은 완치에 가깝다는 것.

경향성 분석에 따르면, 남성 환자 중에서 말초혈액에서 세포독성(cytotoxic) NK 세포가 많은 환자들이 백혈병이 다시 활동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

글리벡만으로 완치가 가능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좀더 지켜봐야겠지만 좋은 소식이네요. 당연한 얘기지만 스스로 의사 역할을 자임하고 글리벡 복용을 중단할 경우 치명적인 결과가 올 수 있습니다. 글리벡에 내성이 생기면 스프라이셀이나 다사티닙, 보수티닙 등의 약이 있지만 글리벡 내성 환자에게는 60~70% 정도의 반응만 보여도 성공적이라 하니, 30~40%는 약이 없다는 거죠. 만성골수성백혈병에 약이 없을 경우는 골수이식말고는 방법이 없습니다. 항암치료로는 만성골수성백혈병이 치료가 안 된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고요.

사실 글리벡에 잘 반응하니까 방심하고서 약 복용을 임의로 중단하거나 게을리해서 치명적인 결과를 보게 된 환자들이 좀 있습니다. (치명이라는 건 죽음을 의미하죠.)  다들 꼬박꼬박 약을 먹으면서 지내기로 해요. 

글고, 현대의학을 “서양의학”이라고 부르면서 동양-서양 편가르기를 하고, 현대의학을 증상의 말단만 보고 치료하는 기계론적 인간관에 바탕하고 있다고 하면서 전체를 보고 인체 전반의 면역력을 높이는 게 동양의학이라는 총체적인 관점(holistic view)이 기계론적 인간관보다 우수하다는 식의 주장을 하면서 효과가 검증되지 않은 약초 팔아먹는 사람들은 법적인 처벌을 받아야 합니다.

지금의 의학은 동양의학-서양의학의 구분이 없고, 현대의학과 현대적이지 않은 의학이 구분될 뿐이죠.

글리벡을 먹으면 여러가지 부작용이 있는데, 그 정도가 사람마다 차이가 있긴 한데 어떤 사람들은 참기 어렵다고 말하기도 하더군요. 난 부작용이 그닥 힘들지는 않던데.

내가 백혈병 걸린줄 모르는 상태에서 증세가 심했을 때는 100미터를 조깅처럼 천천히 달리는 것도 제대로 못했고, 좀 활동하고 집에 들어와서 욕조에 몸 담그고 있는데 힘이 들고 정신이 몽롱해지는 게 이러다가 죽는구나 하는 생각도 들었다. 그때쯤 병을 발견했고, 그때 백혈구 수치가 25만. 가속기나 급성기였다고 보는 게 맞을 듯. 그때 의사는 백혈구 수치만으로는 만성기인지, 가속기인지, 급성기인지 모른다 했지만, 그건 나를 안심시키려고 한 거짓말이고 사실은 상당히 위급한 상황이었다.

말이 샜지만, 그렇게 힘든 것에 비하면 글리벡 부작용은 별 것 아닌 것이다. 글리벡 부작용이 힘들어서 약을 복용하기 힘든 사람도 분명히 있지만 그런 경우에도 의사와 상의하여 약을 조절해야 하는 것이지 자기 혼자 집에서 먹었다 안 먹었다 하면 정말 큰일난다. 의외로 그런 사람 많다. 글리벡 뿐만 아니라 다른 약들도 혼자서 먹었다 끊었다 하는 사람들 많다.

존댓말 했다 반말 했다 해서 포스트의 어조가 어지러운데, 암튼, 좋은 소식도 있지만 결코 글리벡 챙겨먹는 걸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죠.  그렇게 살다보면 완치가 되는 날도 오겠죠. 지금 글리벡 먹으면서 지내는 생활도 그렇게 나쁜 것도 아니고. 글리벡 아니었음 난 아마 2005년에서 2006년 사이에 죽었을 거라고 보죠. 살아서 2010년을 보게 되었으니 다행이죠. 

그래서 살면서 그닥 욕심을 안 부려야지 하는데, 사람이란 게 다 욕심이 있게 마련이고, 주변 사람들이 다 욕심부리는 거 보면 나만 욕심 안 부리고 살면 바보 같은 것 같기도 해서 욕심이 부려지게 되는데, 이런 마음을 다스리는 게 쉽지 않은 것이죠.

2 thoughts on “만성골수성백혈병 글리벡만으로 완치 가능

  1. 평생 약을먹고 살아야돼도 약으로 콘트롤을 할수있는 병이라면 그냥 약먹으면서 살면되죠. 그냥 이까이꺼! 하고 힘내시고! 약 꼬박꼬박 드시고! 부디 건강하게 오래오래 사시옵소서…

Leave a Reply

Please log in using one of these methods to post your comment: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