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한학설 – 엔하위키 내용을 바탕으로

아래 한의학의 폐해 포스트에 육담님이 댓글 남겨주신 것에 대한 추가 정보.

엔하위키가  코믹한 요소도 많지만 좋은 정보도 많이 올라온다. 봉한학설에 대한 엔하위키 엔트리를 보면

그러다 20세기 말, 일본에서 이 논문을 발견하고 실험한 결과 정말 ‘이상한 관이 있다’라는 것을 발견하고 발표하여, 한의학계에는 난리가 났다. 그야 한의학의 과학적 근거를 미친 듯이 찾던 20세기 말이었으므로 당연한 듯하지만.

이후 한국에서도 관련 연구를 진행하여 이를 발견하여, 현재 봉한관이라 불리는 제 3의 관의 존재 자체에 대해서는 그다지 논란의 여지가 없다. 하지만 그 기능에 대해서는 의견이 여전히 분분하다. 현재 국제적으로 제출된 논문은 아직 두 자릿수.

위 엔트리는 봉한관으로 생각되어지는 ‘이상한 관’의 존재는 인정하지만 이것이 모든 한의학 체계를 뒷받침해주는 근거가 된다는 입장은 아니다. 당연하지. ‘이상한 관’이 존재한다 해서 갑자기 361개의 경혈의 위치니 침을 놓는 자리에 따라서 어떤 병이 고쳐지고 고쳐지지 않는다는 게 느닷없이 모두 확실한 진실이 되어버리는 것은 아니니까.

그 ‘이상한 관’이 정말 봉한관이고, 김봉한 박사가 말한 봉한관의 특성과 모두 일치한다고 하자. 그렇다 하더라도 봉한관이 신체에서 하는 역할이 기존 한의학 내지 동양의학의 이론들이 음, 양, 경락 등으로 설명하는 몸의 작용과 일치한다는 보장은 없다.

  • 생물체의 몸에는 봉한관이라는 또 다른 순환체계가 있다. 이는 경락과 일치한다.
  • 봉한관은 봉한소체라는 특정 지점을 기점으로 하여 뻗어나간다. 이 봉한소체가 바로 경혈의 위치와 같은 곳에 위치한다.
  • 봉한관과 봉한소체에는 산알이라는 것이 흐른다.
  • 산알은 미분화 줄기세포와 유사하여, 상처가 난 곳 등에 공급되어 그 부분을 재생한다.
  • 생물체가 사망하면 봉한관은 사라진다.

우선 동양의학이라고 뭉뚱그려 말하는 여러 가지 의학에서 중국, 일본, 한국의 전통의학만 따져도 다른 점들이 있다. 이 다른 점들에 대한 석명이 이루어져야 하는 것은 봉한학설과는 별도로 필수이다.  그러고 난 후에 그 ‘이상한 관’을 침술책에 나오는 자리를 찌르거나 할 때 침술에서 말하는 치료의 효과가 발생하느냐는 여전히 이중맹검 방식의 검증을 해야 한다.

쓰려니까 긴데,

간단히 말하면, 설사 ‘이상한 관’이 봉한관이라 할지라도 그게 한의학이 의학으로서의 효과가 있다는 근거가 되지는 않는다. 한의학의 효능이 봉한관으로 설명되려면 엄청나게 많은 연구가 있어야 하며, 지금 단계에서는 모든 논의는 미래의 가능성의 영역으로만 남겨져 있다. 그리고 당연하지만 봉한학설이 맞음을 증명하는 일은 봉한학설을 연구하는 이들의 임무이다. 한의학빠들이 종종 헷갈려 하는 일이, 한의학이 효과가 있음은 한의학 하는 사람들이 증명해야 하는 것이 맞는데, 한의학이 틀렸음을 니네들이 증명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야든둥, 봉한학설이 맞고, 침술로 암도 고치고 하면 얼마나 좋겠냐마는… 엔하위키에 나온대로,

…이 모든 이야기는, 봉한학설이 사실로 밝혀지는 것을 가정한 먼 훗날의 이야기이다. 현 상황에서는 봉한관의 기능을 논의하는 것 자체가 매우 제한적이다.

피스~

Advertisements

One thought on “봉한학설 – 엔하위키 내용을 바탕으로

  1. 육담 says:

    好 그렇군요 ‘_’
    봉환관 다시 기억해 두어야 겠습니다 ^^

    침술로 암이야 고치겟습니까마는 제가 몇년전 침이란걸 처음 맞아봤는데(http://blog.naver.com/ahn7917/80002232648) 놀라울 정도 였었거든요.
    그후로 지지난주에 다시 같은 무릎을 삐어서 근무지 포항의 한의원에서 침을 맞고 있는데
    여기서는 그저 그러네요 무릎에 직접놓는게 침법이 달라서인것도 같은데 맞을때 뿐이고 그닥…
    4번정도 갔었는데 지금은 걍 안다니고 있어요.

Leave a Reply

Please log in using one of these methods to post your comment: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