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폰, 잔폰, 짬뽕

http://www.yes24.com/24/goods/3565603?scode=032&srank=2

어느 게시판에서 자칭 “보수적인 블로거”가 쓴 포스트에 한국에 음식문화란 게 있나요?란 취지의 글에 발끈한 걸 보았는데.

음식문화란 게 없다고 말할 수 없고, 중국 일본 이탈리아 정도의 음식문화가 없다라고 말한다면 그럴 수도 있겠단 생각이 들기도 하고 뭐 그런 건데…

“한국의 음식문화”라는 말에는 두 가지 큰 전제가 있는데,

음식문화가 국가 단위로 이루어진다는 전제. 물론 여기서 말하는 국가는 “민족국가”이지 정치적 단위로서의 국가와는 조금 다른 의미이다.

음식문화라는 것은 하나의 아이덴티티로 정의할 수 있는 문화이다라는 전제가 두번째다.

음식문화가 국가 단위로 이루어진다는 전제는 조금만 생각해봐도 틀렸음을 알 수 있다. 우리의 음식문화를 보아도 전라도 음식, 제주도 음식, 평안도 음식, 함경도 음식이 다 다르다. 중국은 땅덩이가 워낙 크기에 음식의 종류도 다양하다. 중국음식이라기보다는 사천음식, 조주음식, 상해음식, 북경음식 등으로 나누는 게 더 현실적인 분류법이다.

에릭 홉스봄의 “만들어진 전통”에서 유사한 비판들이 나오지만, 민족국가를 근거로 하여 재창조된 많은 전통들에 음식 문화도 포함되어 있다.

위의 “보수적인 블로거”가 한국에 음식문화가 없다란 건 우리나라에 전라도 음식, 제주도 음식, 평안도 음식 같은 지역적으로 구별되는 음식 풍토가 있다는 걸 부인하는 건 물론 아니다.  중국, 일본, 이탈리아 등과 어깨를 견줄만한 자랑스런 음식 문화가 없다는 말이지.

근데 그런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있는 민족 국가는 몇 개 되지도 않다. 스위스 음식에 대한 농담이 있지. 스위스 음식은 치즈, 밀가루, 감자의 permutation이라고. 치즈에 밀가루를 섞어서 감자를 얹은 것. 밀가루에 감자를 섞어서 익힌 후에 치즈를 뿌린 것. 밀가루로 만든 빵을 치즈에 찍어먹는 것. 이렇게 permutation을 하면 10가지는 나오겠구나.

합스부르크 왕가 시절 유럽을 호령했던 오스트리아는 어떤가? 일본 돈까스의 원형인 Schnitzel 정도가 기억할만한 음식인데 이게 중국, 일본, 이탈리아 음식에 비할만한가? 잉글랜드는 어떠하고? 프랑스는 자기들끼리만 핥아줄 뿐이지 프랑스 요리에서 우리가 기억할만한 게 무엇이 있나? 푸아그라 정도?

주영하의 ‘차폰, 잔폰, 짬뽕’을 읽어보면 음식 문화라는게 다른 형식의 문화보다 더 사이클이 짧다는 느낄 수 있다. 우리가 즐겨 먹는 짜장면이 100년이 되지 않은 음식이다. 흔히 전통의 음식이라 구라치는 전주비빔밥 역시 100년이 안되었다. 돌솥비빔밥은 길게잡아야 30 년된 음식이다.

이런 음식들을 다 전통이 부족하다고 음식문화에 편입시켜주지 않는다면 음식문화에 집어넣을 수 있는 것들은 그다지 많지 않다. 흔히들 음식이란 게 말보다도 더 사람에게 오래 들어붙어 있는 취향이고 잘 바뀌지 않는 것이라 믿고 있지만, 사실 그렇지 않다.  학문적 관점에서 보자면 지금 우리나라에서 많이 소비되는 분식도 당당히 한국 음식문화의 중요한 부분이다.

한국에 음식문화가 “있다”라는 건 절충의 여지가 없다. 단, 한국의 음식문화가 중국, 이탈리아, 일본과 비교해 허접하다는것이  “보수적인 블로거”가 하고 싶었던 말일텐데, 여기에 대해서는 누구나 한마디씩 할만한다.

난 막걸리, 수제비, 칼국수를 싫어한다. 내가 개인적으로 싫어할 뿐 아니라, 이들이 한국의 음식문화에 큰 줄기로 자리잡고 있다는게  마음에 안 든다. 그 이유는, 이 세 가지는 먹을 게 없어서 굶어죽던 시절에 맛과는 관계없이 그저 배를 채우고 알코올을 섭취하기 위해 만들어진 음주류들이기 때문이다. 만약 한국 음식문화가 중국, 일본, 이탈리아들과 비교해서 열등하다면 그건 우리들이 아직도 막걸리, 수제비, 칼국수를 많이 먹고 있다는 사실과 관련이 있지 않을까? 더 맛있게 만들기도 힘들고, 만들어 파는사람도 그닥 더 맛있게 만들 생각도 없고, 먹는 사람도 저렴한 맛을 즐기기 위해 찾는 음식이라는것. 그런 데에서는 취향의 발전도 없고 문화의발전도 없다.

2 thoughts on “차폰, 잔폰, 짬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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