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말하지 왜 자꾸 딴 사람한테 퀘를 줘?

엔하위키의 ‘아즈텍’ 항목을 읽고 있었는데, 아래 부분이 눈을 끄네.

가톨릭 전승에 의하면 이 시기에 과달루페의 성모가 발현했다고 한다. 교회 측의 공식 설명에 따르면, 1531년 12월 9일 이른 아침, 아스텍 농부인 성 후안 디에고 쿠아우틀라토아친(San Juan Diego – Cuauhtlatoatzin)이 미사에 참석하려고 테페약 언덕 꼭대기를 넘고 있었을 때 신비롭고 찬란한 빛을 내는 구름 속에 푸른 망토를 입은 성모 마리아가 그의 눈앞에 나타났다고 한다. 성모 마리아는 그에게 나우아틀어로 “나는 하늘과 땅을 만드신 하느님의 어머니 성모 마리아이다. 나는 너를 사랑하고 믿으며 내 도움을 요청하는 지상의 모든 백성의 자비로운 어머니이다. 나는 그들의 비탄의 소리를 듣고 있으며 그들의 모든 고통과 슬픔을 위로하고 있다. 나는 너희가 나의 사랑과 연민, 구원 그리고 보호를 증거로 제시하는 표시로 내가 발현한 이곳에 성당을 세우길 바라고 있다. 그러니 너는 멕시코 주교관에 가서 이곳에 나를 위한 성당을 세우는 것이 내 소망임을 전하도록 하여라.”라며 자신이 발현한 장소에 성당을 세워 자신을 공경해 줄 것을 요청하였다.

성모를 보고 놀란 쿠아우틀라토아친은 그대로 주교관으로 도망가서 자신이 보고 들은것을 보고했지만 주교는 그의 말을 믿지 않았다. 그것도 그럴것이 테페약 언덕은 과거 아스텍인의 신이었던 토난친 여신의 성소였기 때문이다. 주교는 성모 마리아가 나타났다는 기적의 증거를 가져오라고 요구했다. 쿠아우틀라토아친이 주교를 만나고 나서 테페약 언덕을 지났을때 그는 다시 성모와 마주쳤다. 그는 성모에게 주교가 자신의 말을 믿어주지 않는다고 하소연했는데, 그러자 성모 마리아는 ‘언덕위에 장미꽃이 피어있으니 꺾어다가 주교에게 보여주라’고 말한다.

문제는 테페약 언덕 꼭대기는 꽃이 필 수 없는 험한 바위 언덕이었던데다가, 당시 계절도 꽃이 필 수 없는 겨울이었기 때문의 성모 마리아의 말은 상식적으로 납득이 가지 않았다. 그러나 후안은 그곳에서 (그 지역 자생종이 아닌 주교의 고향인) 카스티야산 장미꽃들이 만발한 것을 목격하였고, 꽃들을 채집하여 자신의 망토로 쌌다. 그러고는 서둘러 내려와 성모 마리아에게 다시 갔다. 성모 마리아는 그가 가지고 온 장미꽃들을 보고 손수 그의 망토에 가지런히 다시 놓아주었다. 뒤이어 그녀는 쿠아우틀라토아친에게 “후안, 이 여러 가지 장미송이들이 네가 주교에게 가져가야 할 표적이다. 너는 주교에게 이것들을 가져가서 내 소망을 깨닫도록 하고, 내가 요청한 일을 수행해야 한다는 것을 내 이름을 들어 말하도록 하여라. 너는 나의 심부름꾼으로서 신념을 지니고 행동하도록 하여라. 그리고 나는 너의 망토에 싸인 꽃송이들을 주교 앞에 나아갈 때까지 풀어 보이지 않을 것을 엄격하게 명령한다. 그것들을 조심해서 가져가도록 하여라. 네가 그에게 모든 사실을 설명할 때, 내가 너를 산 위로 보냈으며 거기에서 이 꽃들을 발견했다고 전하여라. 그렇게 한다면 너는 그를 설득할 수 있을 것이며 내가 요구한 성당이 세워지는 날까지 너는 그의 도움을 받게 될 것이다.” 라고 말하였다.

주교는 쿠아우틀라토아친이 가져온 장미꽃을 보고 대경실색했다. 그런데 그때 신기하게도 장미꽃들이 마루 바닥에 폭포처럼 흩뿌려지면서 성모의 형상이 후안 디에고의 망토에도 새겨져 나타나는 기적이 일어났다. 이를 본 주교는 그 경이로움에 놀라 그 즉시 성모 형상이 새겨진 망토 앞에 무릎을 꿇었다. 그리고 눈물을 흘리며 성모 마리아의 요청을 믿지 않고 무시한 죄를 지은 자신에 대해 용서의 기도를 바쳤다. 성당이 그대로 세워졌음은 물론이다. 이 성당이 과거 아스텍인이 제례를 행하던 피라미드 바로 위에 세워지긴 했지만….

그냥 직접 주교한테 말씀하시지 뭐하러 어려운 토착언어 배워가면서 그저 평범한 노동자한테 나타나서 말을 전하라고 하는 건지. 주교 입장에서야 당연히 이놈이 사기꾼일거라고 의심하는 게 맞지 정상적인 정신머리를 가진 사람이라면 쿠아우 어쩌구하는 토착민이 성모를 봤다고 말할 때 그냥 덥석 믿겠어?

하여튼 이런 이야기들은 너무 빈틈이 많아서 실소가 나게 한다.

Leave a Reply

